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탐방노트]제일전기공업(199820) 리서치 2021년 06월 09일 2532
Leading_제일전기공업_20210609.pdf

기업개요

동사는 1955년 설립되어, 국내외 분전반, 배선기기 및 차단기 등 소형 전력기기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국내 건설사 및 전업사들을 통해 배선기기 및 기타 가정용 전력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로는 전력기기 업체 EATON사에 AFCI(아크차단기) PCB Assembly를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해당 시장은 개별 기업별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가 핵심이며,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201724%에서 201928%로 확대되고 있다.

 

체크포인트

1) 스마트홈 수요 증가: 동사의 스마트 배선기기 매출 비중은 2020년 기준 전체 매출액의 14.7%223억원이다. 스마트 배선기기의 일반 배선기기와의 차이점은 WiFi 혹은 Zigbee 플랫폼을 통한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국내 메이저 건설사에서 업체 선정을 통해 주로 신설 아파트 등으로 납품하는 B2B 영역과, 빌라/주택/오피스텔 등 가구에서 전업사 등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직접 구매하는 B2C 영역으로 구분된다. 한국주택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주택 공급은 201815.9만호 분양을 저점으로 2019년은 20.0만호, 2020년은 팬데믹 사태에도 불구, 19.6만호로 공급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20214월 누적으로 6만호 공급되었고 이는 더 늘어날 공산이 크다. 최근 지어지는 주택에는 에너지 절감 및 거주자 편의를 위한 스마트홈 IoT 부품 침투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에 따르면 스마트홈 내수 시장은 201715.0조원에서 202530.7조로 연평균 9.4%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2) 미국 EATON사향 AFCI/GFCI PCB 독점 공급: 동사는 미국의 전력기기 업체 EATON사의 AFCI/GFCI 제품에 사용되는 PCB Assembly를 독점으로 OEM 공급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목조 건물이 주를 이루는 미국의 주택 시장에 화재의 주 원인이 되는 아크(Ark) 발생시 전류를 차단해 화재를 예방하는 제품으로 미국내 각 주()의 법률개정에 따라 미국 내 가정에 공급되고 있다. 2020년 기준 매출 비중은 47.0%711억원이다. 팬데믹 이후 미국 주택건설 경기 호황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3) Risk 요인: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분전반 및 배선기기 사업은 신규 주택 공급, 리모델링 등 전방산업의 공급규모 확대에 따라 수요가 결정된다. 전방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있는 사업이나, IoT적용 확대로 인한 지속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스마트 배선기기 부품 수급에 일부 차질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는 올해 실적에 Risk 요인으로 작용한다. 국내/미국 건설경기 호황은 내년까지 지속될 전망이고 올 하반기 원재료 수급 이슈 진정 후 2022년 최대 실적 달성을 기대한다.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