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탐방노트]에이스토리(241840) 리서치 2021년 04월 28일 3250
Leading_에이스토리_20210428.pdf

기업개요

동사는 NETFLINX 국내 첫 오리지날 드라마 킹덤 시즌1’으로 K-Drama의 글로벌 플랫폼 진출을 앞당겼다. 2020년말 기준 매출비중은 드라마저작물(드라마 제작 관련 방송사&OTT사 등에서 수령하는 제작비와 PPL&협찬 등 제작지원비) 61.2%, 저작권(드라마 관련 IP의 해외판권, 케이블 및 VoD방영권, OST 음원, OTT사 전송권 등) 38.8%이다. 

 

체크포인트

1) 텐트폴 드라마 지리산포함 올해 2편의 라인업: 작년 3분기부터 제작된 지리산은 올해 8월부터 tvN에서 방영되며, 이미 국내판권(tvN)과 글로벌 판권(중국 본토 제외, 아이치이 인터내셔널) 판매가 완료되었다. ‘중국 본토향 판권도 판매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 수익성은 의심이 없는 상황이다. ‘지리산관련 국내외 판권 매출 인식은 올해 2분기까지 되지만 OST PPL 매출 인식은 방영 시점부터 인식되어 올해 3분기까지 수익인식 전망이다. 올해는 지리산바람피면 죽는다’ 2편이 수익인식 되며, 지리산 이후에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빅마우스라인업이 준비되어 있다.(빅마우스는 올해 일부 매출 인식 가능성 있음)

넷플릭스를 시작으로 애플tv, 디즈니플러스, 아이치이등의 글로벌 OTT와브, 카카오TV, 쿠팡, 와차등의 국내 OTT 사업자들까지 콘텐츠 확보에 박차를 가하면서 국내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들의 리쿱비율 상승으로 이어져 수익성 개선 및 향후 텐트폴 제작 역량도 강화되어 대외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싸이클에 진입했다고 판단한다.

2) OSMU 전략 본격화: 기존의 드라마 제작에서 범위를 넓혀 예능프로그램 제작을 올해 3분기부터 시작한다. ‘SNL코리아를 제작하여 국내 OTT에서 방영 예정이고, 자체 시트콤 또한 국내 OTT향으로 제작할 계획이다. 게임 비지니스로도 진출하는데, 동사의 메가히트 IP킹덤을 소재로 국내 모바일게임 상장업체인 액션스퀘어가 제작하는 모바일 액션게임이다. 게임이 출시되면 RS방식으로 수익이 발생하여 본격적인 OSMU(One Source Multi-Use)로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3) 미디어 커머스 사업: 동사는 아이엠폼(Fintech 업체)과 미디어 커머스 사업을 위해 AIMC(합작법인)을 설립하였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중국의 위챗징동닷컴플랫폼을 통해 방영된 동사의 제작드라마에 노출된 PPL(, 신발, 귀걸이 등)상품을 유통하는 것이다. OST음원과 간접광고 외에 추가적인 수수료 수익이 더해질 전망이다.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이전글 [기업분석]두산밥캣(241560)-선진국 건설기계 업체와 가장 유사한 Player 2021-04-26
다음글 [탐방노트]비올(335890) 2021-04-28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