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check point
1. 3Q 누적 실적 : 3 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1 조 7,210 억원으로 YOY 23%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405 억원으로 YOY 29% 감소하였다. (시장) 중고차 등록 대수가 YOY 4% 감소하는 동안 (동사) 소매판매는 +9%, 경매판매는 +2% 증가하여 소매판매 기준 점유율이 ‘21 년 4.1%에서 ‘22 년 3Q 기준 4.6%로 상승하였다. 소매판매 9% 성장은 오프라인의 2% 감소에도 불구, 이커머스(내차사기 홈서비스)가 22% 성장하면서 시장 대비 큰 폭 성장을 보인 결과이고, 소매판매 중 이커머스 비중은 전년비 5%pt 이상 상승한 49% 수준에 도달했다. 전년의 높은 기저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외형신장세 달성한 데 비해 수익성은 악화된 결과인데, 이는, 금리인상, 경기둔화 우려, 신차 수급이슈 등 어려운 외부환경 속에서 매출을 견인하기 위한 각종 비용상승을 의미 (매입가격 상승 포함)하는 것으로 소매판매 대당마진 및 영업이익률 하락세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2. Bottom out 을 예상하는 근거 : 외부 환경 요인은 쉽게 회복을 말하기 어려우나 실적 바닥 탈피를 예상하게 하는 요인은 있다고 판단된다. (시장) 중고차 등록대수가 3Q YOY +2% 상승세로 전환되었고, (동사) 매입채널 비중 내 자체매입 채널(내차팔기 서비스) 비중 확대와 외형 확장을 위한 과도한 비용 통제/효율화에 따라 지난 1, 2Q 대비 대당마진 및 영업이익률이 회복국면에 들어선 것이다. 이는 지난 8 월 초 침수피해 및 4Q 오픈한 세종경매장, 이커머스 메가센터 준비에도 불구하고 이루어낸 결과이며, 4Q 까지는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이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3. 실적전망 및 valuation : (시장) i) 신차 등록 대비 중고차 등록대수 현재 1.5 수준에서 2 배 수준 이상으로 장기적 상승 전망되고(중고차 거래 활성화) ii) 이커머스 채널 판매비중 증가(현재 2% 소폭 상회 추정) (동사) ①독보적인 이커머스 시장 주도로 M/S 지속적 확대 ②수익성에 결정적 요인인 매입채널 중 자체 매입채널 (홈서비스/대차) 서비스 강화와 비중 증대로 수익성 개선 및 완성차 업체 시장 진출*에 효과적인 방어 진지 구축 ③ 이커머스 전용센터 및 제 2 경매장 오픈에 따른 OMO Platform 활성화 등 중장기적 전략 꾸준히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 상장 후 높은 성장성을 반영했던 오버슈팅 국면에 대한 조정이 완료되고 ‘23 년 min 600 억원 이상의 순이익이 예상되는데 현재 시가총액 6 천억원선으로, PER 10 배 수준의 바닥권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 높은 경기둔화 국면에서의 M/S 확보→ 이후 경기회복 국면의 성장 회복 정도가 주가 재상승 폭을 결정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