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 HMR과 음료베이스 OEM 생산 업체
동사는 HMR(Home Meal Replacement) 제품 및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의 음료베이스 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OEM 업체. ‘20년 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HMR 45.5%, 음료베이스 14.9%, 퓨레 8.6%, 기타 15.5%, 상품매출 15.5%. HMR 제품군의 주 고객사는 CJ제일제당, 풀무원, SPC삼립 등의 HMR 제조업체. 음료베이스 제품군의 주 고객사는 스타벅스, 이디야, 할리스커피 등의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
코로나 사태로 가속화된 HMR 소비 – 그들은 왜 ‘확찐자’가 되었나
국내 HMR 시장은 1인 가구 증가, 여성 경제활동 참여 증가 등의 이유로 기존에도 고성장세를 보이던 시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HMR 시장은 2010년 8,000억원 규모에서 2018년 4조원 규모로 성장했고, 2023년에는 10조원 규모에 이를 전망. 여기에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식품 소비 트렌드가 외식에서 내식으로 바뀌며 HMR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국내 핫도그 시장의 강자
HMR 내에서 냉동 핫도그 시장은 2015년 481억원에서 2019년 1,023억원으로 연평균 29% 성장한 것으로 파악. 동사는 국내 냉동 핫도그 시장 내 50% 이상의 점유율 유지 중. 현재 장항 공장에서 핫도그 제품 생산 중으로 현재 CAPA는 연간 매출액 기준 500억원 규모. 이를 증설하는 과정에 있으며, 증설 완료 시 핫도그 기준 CAPA는 연간 1,200억원 규모로 증가할 전망. 또한 규모의 경제 효과로 인한 영업이익률 개선도 기대할 수 있으며, 증설 완료 시점은 2020년 12월 예상. 증설 효과가 연간 온기로 반영되는 ‘21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증가 예상.
밸류에이션 - ‘20년 실적 기준 11.1x
동사의 현재 밸류에이션은 ‘20년 예상 실적 기준으로 11.1배 수준으로 고성장하는 HMR 시장에 비해 저평가 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 1분기 호실적이 연간 유지되는 지 여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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