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 기업가치 변화 요인 동사의 2분기 원화기준 연결실적은 매출액 114억원(YoY+113.1%), 영업이익 -18.6억원 (YoY-30.7%), 당기순이익 -11.4억원(YoY 적지) 기록. ‘14년 이래 최대 분기매출 달성. 글 로벌펀드 주관의 말라리아RDT 수주 증가와 신규 판매국 확대 영향. 다만 매출채권 대손 상각비 13억원 발생으로 수익성 훼손. 수익성 우려에도 불구하고, 최근 기업가치 변화요 인 체크.
① 주력제품, ‘말라리아RDT’의 턴어라운드 지속 매출비중 80% 이상인 ‘말라리아RDT’의 실적 개선세 지속. 매출성장이 증명. 이는 지속된 판매가격 인하 경쟁의 마무리의 영향. 경쟁사 얼레어 (Alere)가 글로벌 제약사인 애보트 (Abbott)사에 피인수. 애보트 사는 외형 중심 보다 수익성 중심으로 전략 변화. 무리한 가 격경쟁 정책 벗어나 가격 정상화가 진행 중.
지난 2Q ‘말라리아 RDT’의 키트당ASP는 $0.25 이상 유지한 것으로 판단. 향후 하반기 키 트당 예상ASP 도 $0.20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최악의 상황이었던, ‘17년 상반기 키트 당 판매가격이 $0.10센트 후반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 상기 요인을 감안한다면, 동사의 주 력제품인 ‘말라리아RDT’의 실적개선은 의심할 요인이 없다는 판단.
② G6PD바이오센서의 성장 가능성 확인 베트남 의료기기사와 G6PD(포도당-6-인산 탈수소 효소)바이오센서의 5년간 $210만 규모의 판매계약 체결. 동 제품은 유일하게WHO가 열대지방에서 사용 가능한 현장진단제품으로 공 식 인정. 향후 요르단, UAE 등 G6PD 결핍 인구 비율이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시장 확대 전망. ‘말라리아RDT’에 집중된 매출구조의 다변화의 본격화로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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