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 디어유(376300) - 팬커뮤니티&수익화 모델&대형 아티스트 입점 기대감 리서치 2022년 06월 27일 2689
Leading_디어유_20220627.pdf

투자포인트


1. 글로벌 팬(Fan)커뮤니티로 진화: K-POP 의 글로벌화로 실시간 팬덤 커큐니케이션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서 동사의 외국인 유료가입자 비중은 70~80% 수준인 점과 팬들과의 프라이빗(Private)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동사의 K-POP 아티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특히 SM 과 JYP 와 같은 강력한 IP 를 통해 글로벌 확장에 있어서 상대적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SM 과 JYP 는 과거 V-Live 에서의 팬커뮤니티 기능을 디어유의 플랫폼에서 구현할 수 있다. 기존 버블을 기반으로 ‘라이브톡’ 및 ‘마이홈’ 서비스 카테고리가 확장된다면 버블의 ‘채팅’ 커뮤니케이션 방식+ 새로운 서비스들의 ‘영상’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조화를 통한 입체적인 글로벌 실시간 팬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SM 과 JYP 외에도 FNC, 젤리피쉬, RBW 등의 다양한 K-POP 아티스트 라인업들의 통합 팬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 디어유의 성장이 기대되는 시점이다. 


2. 팬덤 기반의 수익화 비지지스모델 추가 예정: 올해 3 분기에 기존 톡 기능에 ‘라이브톡(영상기능)’과 4 분기 ‘마이홈’ 등의 신규 서비스를 추가한다. 무엇보다 팬덤 기반의 수익성 모델도 추가되는데, V-Live 의 ‘응원하트’와 비슷한 형태의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3 분기에 중국 ‘안드로이드’에도 디어유가 서비스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중국향 매출 증가도 예상된다. 


3. 국내외 대형 아티스드들의 입점 기대감: 현재 동사의 플랫폼은 K-POP 아티스트들과 스포츠스타들 및 배우들의 아티스트 IP 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 국내외 강력한 아티스트 IP 들을 영입하여, 구매력이 강한 팬덤 유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서는 최근 국내 엔터산업에서 막강한 구매력을 갖춘 소비집단으로 떠오른 ‘A 세대’(약 45~64 세)를 공략하기 위해 유명 트로트 아티스트들과 같은 K-POP 외의 강력한 IP 확보를 추진하고 있고, 해외에서는 글로벌 Top 급 아티스트 IP 추가를 통한 해외 팬덤 유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외 강력한 아티스트 IP 가 추가로 확보된다면, 동사가 3 분기부터 시작하는 팬덤 기반의 수익화 비즈니스 모델과의 시너지효과로 동사의 수익성 개선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올해 동사의 예상 연결기준 매출액은 751 억원(YoY+87.8%), 영업이익 384 억원(YoY +191.0%)이다. 전반적인 유료가입자 수 확대 및 신규서비스 추가 대비 고정비는 크게 증가하지 않아서 매출액의 증가보다 수익성의 증가가 높아지는 구간이다. 최근의 환율상승도 해외 매출 비중이 높아지는 엔터 기반 비즈니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전글 [투자전략] 주가와 이익전망의 괴리 좁혀져야 2022-06-21
다음글 [투자전략] 대외 위험의 재현가능성 점검 2022-06-28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