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2000/7 설립, 2015/4 메가스터디에서 중고등 온오프라인 사업부문 인적분할되어 설립. 메가스터디(고등)→ 엠베스트(중등)→ 고등 직영학원으로 영역 확대. ‘16 년 추가 사업 확장을 위해 김영편입학원(성인) 인수, ‘18 년 엘리하이(초등저학년 타겟), ‘19 년 메가공무원(성인) 런칭으로 수직계열화 거의 완성 단계.
투자포인트
1. 시장은 회복을 넘어 변화의 단계로 : 초등부터 성인까지 교육시장의 전 영역에서 코로나 19 는 온라인 강의 성장의 기폭제가 되고 있는 모습이다. 초중등 인강 시장의 주요 5 개사 합산 매출 기준 ’18-’21 년 3Y CAGR 은 13.6%, 고등 인강 시장 4 개사 ‘21 년 매출성장률은 YOY 20.7%, 성인 공무원 영역 4 개사 ’19-‘21 년 2Y CAGR 은 12.1%에 달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선행학습 목적의 온라인 사교육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코로나 19 로 인한 학습 공백을 메우기 위한 온라인 학습 선호도는 지속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동사는 ‘18 년 런칭한 초등저학년용 ‘엘리하이’와 ‘19 년 메가공무원으로 ‘교육 시장 Pipeline 수직계열화’의 수확 단계가 시작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2. 전 부문에서 확대되고 있는 M/S : 초등 시장에서 ‘19 년 5% 수준으로 시작한 동사의 M/S 는 현재 20% 수준으로 추정(회사측 자료)되며, 중등 시장은 ‘19 년 56%에서 현재 약 75% 수준의 과점 지위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EBS 연계율 하락 조정으로 고등 인강에서도 브랜드 신뢰도가 발휘되며 ‘15 년 20%수준에서 현재 약 60%대까지 상승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후발주자로 시작한 성인 공무원시험 시장에서도 최근 2 개년 매출 CAGR 이 70%를 상회하는 성과를 보였다([표 1] 참조. 동사의 M/S 확대 추이를 주요 Player 들의 실적을 통해 확인).
3. 실적과 Valuation : ‘19-‘21 년 매출은 연평균 26.9% 성장하였고, 초중등 및 성인 취업부문의 성장이 외형성장을 주도하였다. 영업이익은 ‘19 년 596 억원에서 ‘21 년 990 억원으로 28.8% 성장하였다. 1 분기 역시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YOY 25.5%, 82.0%라는 신장세를 보였다. 신규 진입영역의 과실 확보가 시작되는 시점으로 올해 분기별로 이러한 추세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며, 유일하게 적자를 기록하는 성인 취업부문 역시 그 폭을 단계적으로 축소할 것이다. 시장 하락 속에 현 주가는 고점 대비 15% 정도 하락했으며, 올해 사상 최고 실적 달성을 앞둔 것을 감안 시, PER 9 배 수준의 valuation 은 다시 매우 매력적인 시점으로 판단된다. 중기적으로 영유아시장 및 평생교육 시장까지 완성되는 단계에 도달할 것이고, 충분히 이를 성공시킬 DNA 가 있는 기업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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