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투자전략]Reading the LEADING's Chart : 경기하강 국면에서 유리한 '퀄리티' 스타일 리서치 2019년 08월 21일 12245
Leading_Economy_20190821.pdf

■ 경기 침체기 도래 여부 논쟁 -> 경기하강 국면 계속될 것임을 시사

미국 국채 2년/10년간 금리 역전이 부진한 주식시장 흐름에 고민 거리를 더 얹어 주고 있다. 향후 미국 경기 침체 여부와 관련된 논쟁이 한창 진행중인데 중요한 점은 경기 침체기가 오고 안 오고를 떠나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기가 조만간 회복 국면으로 전환되기는 힘들다는 점일 것이다.

미국 경기는 작년 하반기부터 슬로우 다운하였기 때문에 아직 하강 전반부에 위치해 있다. 정권 말기이다 보니 대규모 부양책을 기대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미국 이외 지역도 부양적 정책 스탠스가 최근 다시 강해지는 등 긴장 모드가 형성되고 있다. 통화정책의 경기부양 효과는 이미 시들해진 상황이고, 재정정책은 경기 침체를 방어하는 정도이지 경기의 방향성을 바꿀 강도가 되기는 힘들다.

경기 침체기 도래 여부와 관련된 우려와 논쟁은 잠시 접어 둔다 하더라도 경기 하강 국면은 계속 이어질 공산이 높다는 게 눈 앞의 현실이다. 글로벌 주요국 경제 전망 컨센서스는 내년 경제 성장률이 금년보다 더 낮아질 것으로 형성되고 있다. 한국 경제도 이러한 흐름을 비켜 나갈 체력이 되지 못한다.

■ 경기 하강 국면에서 유리한 스타일 전략 : ‘퀄리티’ 스타일

이렇듯 경기 하강 국면은 한동안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경기 국면별 스타일 지수의 시장 대비 상대 퍼포먼스를 통해 경기 하강 국면에서 유리한 투자 전략을 추천해 본다.

성장, 가치, 대형, 중소형, 모멘텀, 저변동성, 고배당, 퀄리티 등 각종 전략들이 있다. 분석 결과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퀄리티’ 스타일과 ‘가치’ 스타일의 경기 국면별 상대 퍼포먼스가 뚜렷한 차별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경기상승 국면일 때는 저 멀티플 위주의 ‘가치’ 스타일이 단연 유리하다. 가치 스타일로 분류되는 기업들의 이익 흐름이 경기 흐름에 연동되는 바가 상대적으로 큰 경향이 있는데 경기가 상승하면 기업이익이 회복되면서 저 멀티플의 메리트를 향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가 상승하는 시기이다 보니 금리도 오르는 국면이어서 밸류에이션 논리(저멀티플 선호)도 강화된다.

■ ‘퀄리티’ 종목 군은 안정적 이익 흐름과 할인율(CoE) 하락을 통해 경기 하강 국면에서 시장을 아웃 퍼폼

한편 그 동안의 경기하강 과정에서 이익 흐름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한동안 이어질 하강 국면에서도 그 영향을 적게 받을 ‘퀄리티’ 종목군은 멀티플이 상대적으로 높다. 그 동안 인기가 높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경기하강이 지속되는 한 그 인기는 계속 유지될 수 있다. 이익 흐름이 양호한데다 금리(무위험 수익률) 하락세 및 상대적 저베타로 할인율(CoE)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상대적으로 높은 멀티플을 액면 그대로 볼 필요는 없다. 퀄리티 종목군은 이러한 점에서 이익 흐름이 경기 하강의 영향을 더 받는 저 멀티플 종목군 대비 우위적인 주가 흐름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특히 경기 침체 여부가 목전의 화두인 상황하에서는 그 차별성이 유지될 확률이 더 높다.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이전글 [기업분석]잇츠한불(226320)-PBR 1배 이하는 기회 2019-08-19
다음글 [기업분석]우리산업(215360)-잠시 쉬어 가도 괜찮다 2019-08-22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